본 책은 외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외식업에 대한 기초적인 접근부터 막연하게 많이 듣기만 하던 그 시장조사는 정말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30년의 외식사업 경력과 15년의 외식경
영컨설팅 실무 경험을 토대로 한 실제 컨설팅 사례를 예로 들어 정리한 창업 준비 지침서이다.
Ⅰ 시장조사의 목적
1. 시장조사 개요
2. 시장조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융
3. 외식업 경영자가 도기 위한 준비
4. 외식업 경영자의 조건
5. 외식업의 이해
Ⅱ 시장조사의 기초
1. 상권
2. 입지
3. 점포개발
Ⅲ 상권 및 입지조사 분석
1. 상권분석 조사
2. 입지분석 조사
3. 상권과 입지의 선택 원칙
4. 상권분석 시스템
5. 시장조사
Ⅳ 소비자분석
1. 거주인구
2. 직장인구
3. 유동인구
4. 기타 인구
5. 메인타깃 도출
Ⅴ 경쟁사 분석
1. 사적조사
2. 경쟁사 조사
3. 경쟁사 매출분석
4. 경쟁사 키워드 도출
5. 경쟁사 실제 조사 사례 및 결론
Ⅵ 자사(입지) 분석
1. 매장 기본 정보
2. 입지 및 시계성, 접근성 분석
3. 내/외부 매장 현황
4. 인력
5. QSC
6. 메뉴 현황
7. 매출 현황
8. 마케팅 현황 분석
9. 자사 분석 결론